이지이비인후과 웹통령

구내염

구강에 발생하는 통증을 동반하는 염증성 질환을 통틀어 구내염이라 합니다. 그러나 구강의 점막에 발생하는 질환들은 다양하면서도 병변의 모양이 서로 비슷하여 감별진단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세심한 병력청취와 관찰이 필요합니다.
구내염은 증상별, 발생 부위별, 원인별, 이학적 검사 소견에 따른 여러 가지 분류법들이 있으나 각 질환에 대하여 일률적으로 적용하기는 곤란합니다.
따라서 대부분 이들의 여러 분류법들을 혼합하여 분류하는 경우가 많고, 일반적으로 구내염은 궤양(염증성 괴사성조직(죽은 조직)의 탈락에 의해 기관이나,
조직의 표면이 국소적 결손 또는 함몰되는 것. 피부에서는 진피이하까지 탈락하게 되므로 흉터를 남긴다.)
성 구내염, 수포성 구내염, 미란(피부의 표층에 국한되는 조직결손. 치유후에 흉터를 남기지 않고 완전히 치유가 된다. 표피까지 얕은 수준의 궤양을 말하며 반흔을 남기지 않는다.
고름딱지나 단순헤르페스 등에서 물집이 터진 후 표피만 떨어져 나가 생기며 이곳은 딱지가 형성되거나 형성되지 않을 수도 있으나 흉터없이 치유된다.)성 구내염으로 나뉩니다.

원인

구내염의 발병 요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세균감염, 결핵감염, 매독감염, 곰팡이감염, 바이러스 감염과 같은 감염성 원인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결핍(B12 및 C 등)과 철분결핍으로 인한 빈혈을 포함한 영양장애나 신체의 피로, 스트레스, 전신질환, 고열, 감기로 인한 면역장애와 위장장애, 그리고 구강내 위생의 불량, 충치, 외상 등이 발병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 밖에 수은, 납, 아연, 비소 등의 금속을 취급하는 직업이나 방사선 치료 후와 같은 특수한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