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이비인후과 웹통령

어지럼증 원인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질환은 매우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어지럼증의 원인이 중추신경계 질환에 의한 것인지 말초전정기관의 장애에 의한 것인지에 따라 중추성 어지럼증과 말초성 어지럼증으로 크게 구분하며 두 가지 경우에 모두 해당하지 않는 경우는 따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중추성, 말초성 또는 기타 어지럼증이라도 어느 한 가지 원인이나 질환에 의하는 것이 아니라
중추신경계, 말초전정기관의 기능 이상을 초래하는 다양한 원인들에 따라 다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먼저 중추성 어지럼증을 질환이 발생한 위치나 원인에 따라 살펴보면, 혈관 또는 혈류의 이상에서 기인한 원인으로
뇌경색, 뇌출혈, 동맥류, 일과성 뇌허혈 발작, 추골동맥 순환부전, 뇌동맥 경화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염증이 원인인 경우로는 뇌염, 뇌수막염, 뇌농양 등이 어지럼증을 일으킬 수 있고,
두경부 외상 및 이의 후유증과 같은 외상성 원인에 의해서도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 증상

어지럼증에 대한 표현은 매우 다양한데,
어지럼증의 양상을 정확히 파악한다면 진단에 많은 도움이 되므로 환자들은 자신의 어지럼증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설명하고 의사의 질문에 적절하게 답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전성 어지럼증은 환자가 눈이 빙빙 돈다, 천장과 주위가 돌아간다, 기둥이 흐르는 것 같다고 느낄 수 있으며 회전의 방향이 뚜렷한 어지럼증입니다.
동요형 어지럼증은 승강감, 경사감, 이동감, 전도감 같은 방형성이 뚜렷한 운동, 위치의 이상감각과 부상감, 부유감, 흔들리고 휘청거리는 느낌 등 방향성이 불명료한 어지럼증입니다.
평형장애형 어지럼증은 어지럽다는 느낌보다는 중심을 잡기 어려워하는 증상입니다.
실신형 어지럼증은 정신이 몽롱해지면서 힘이 빠지고 시야가 캄캄해지는 느낌이 드는 어지럼증입니다.
동요시형 어지럼증은 환자는 정지하고 있어도 눈이 아물아물거리는 느낌을 호소하며 물체가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고 느끼는 어지럼증입니다.
편두통형 어지럼증은 눈이 지끈지끈하거나 눈앞에 하얗게 빛나는 물체가 나타나 점점 커지면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게 되는 것을 어지럽다고 느끼는 경우입니다.
어지럼증이 어떤 식으로 일어나 어떻게 진행되고 지속되는지에 따라 어지럼 증상을 다르게 분류하는데,
특정한 원인 없이 갑자기 단발성 또는 반복성으로 나타나서 일과성 경과를 보이는 경우는 자발성, 발작성 어지럼증이라고 합니다.
특정 체위나 머리의 움직임과 결부하여 어지럼증이 일어나는 것을 유발성, 체위성 어지럼증이라고 합니다.
장시간에 걸쳐 같은 정도, 같은 성질을 가진 현기증이 지속되며 움직일 때뿐만 아니라 가만히 있을 때도 어지럼증이 있는 경우 지속성 진행성 어지럼증이라고 합니다.
어지럼증이 있는 경우 이명, 난청, 이충만감, 귀통증과 같은 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두통, 손발이나 얼굴의 저림, 연하장애, 언어장애, 복시, 의식장애 등 뇌신경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오심, 구토, 안면 창백 등의 자율신경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